특별한 어드바이스와 정보 라켓스포츠 플레이어의 여러분에게

KR chevron bas

스트링 21.04.2020

바볼랏 내츄럴 스트링, 프랑스가 만든 살아있는 전설

그 시작부터 테니스에 거대한 영향을 미치며 전문성과 정열, 그리고 비전을 가져온 예술의 이야기 : 궁극의 스트링, 바볼랏의 VS 내츄럴 스트링

바볼랏 스트링의 역사는 테니스, 배드민턴, 스쿼시같은 라켓스포츠의 역사와 분리될 수가 없습니다. 유명한 ‘VS’ 마크는 몇 십년에 걸쳐 전설을 만들어 온 위대한 챔피언들의 승리와 눈물, 기쁨의 포효과 영원히 연결되는 상징인 것입니다.

1875년에 탄생한 이후, 테니스가 아직 ‘론 테니스’라고 불리던 시절부터 바볼랏 내츄럴 스트링은 시대에 뒤쳐진 적이 없습니다. 최초 제품화된 이래, 메인제품의 개량을 거듭하고 천연거트의 처리기술을 발전시켜 감으로서, 갈수록 까다로워지는 챔피언들의 요구에 맞추어 진화를 거듭하는 테니스의 수준에 대응해왔습니다.

현재 1셋트의 내츄럴 스트링을 만들기위해서는 4주의 시간이 걸립니다. 천연소재인 거트(내장)을 스트링으로 바꾸는 프로세스는 정확하고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는, 그야말로 섬세한 작업인 것입니다. “동물의 내장으로부터 하나의 제품이 될 때까지, 모든 작업이 자사에서 이루어집니다. 테니스나 배드민턴까지 세계 최고수준의 스트링이 여기서 만들어진다는 사실이 제조팀 전체의 자긍심입니다.” 브루타뉴(프랑스)의 플로에멜 생산기지의 디렉터 에르완 그리모는 말합니다.

전설과 진실

천연스트링이 고양이의 내장에서 만들어졌다고요? 바볼랏에서는 고양이의 장으로 스트링을 만든 적이 없습니다. 사실 이 소문은 영국에서 만들어진 오래된 전설입니다. 옛날옛적 중세시대에 서정시를 노래하던 웨일즈 음유시인의 현악기가 있었는데, 그 악기를 치면 고양이 울음같은 소리가 났다고 합니다. 영국인들은 그 악기를 “캣(고양이)”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동물의 내장으로 만든 스트링을 “거트”로 번역했기 때문에, 그것을 “캣 거트”로 부르게 되어, 이러한 전설이 널리 퍼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최초의 바볼랏 스트링은 양의 내장으로 만들어졌습니다. 1960년대부터 스트링은 소의 장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라켓 1자루분의 스트링을 만들기 위해서는 2마리분의 소의 내장이 필요합니다.

VS라벨에는 어떠한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을까요? 테니스의 역사에 깊이 새겨진 V와 S 두 문자는 바볼랏의 VS 내츄럴 스트링의 이니셜입니다. 바볼랏은 내츄럴 스트링의 품질개량을 거듭하여 개선된 스트링 시리즈에 각 알파벳문자를 할당한 것입니다. 테니스는 1920년대에 앵글로-색슨 제국에서 개발되어 전 세계에 퍼져나갔습니다. 바볼랏은 유명한 테니스 4총사(코셰, 라코스테, 보로트라, 브뤼뇽)와 협력하여, 그들의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VS 퀄리티가 태어났습니다. V 시리즈는 V 슈페리어가 되고, 데이비스컵에서 프랑스 팀의 승리에 의해, 라켓 스트링으로서 최초의 브랜드명이 되었습니다. 이것이 VS 전설의 시작입니다.

내츄럴 스트링만의 탁월한 품질

실제 스트링 작업을 해보면 VS스트링의 감촉과 탄력성, 파워, 탁월한 텐션유지력 등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뛰어난 품질의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VS는 진정한 타구감을 위한 스트링입니다. 르네 라코스테부터 비요른 보리, 야니크 노아, 킴 클리스터스에 이르기까지. 또한 스쿼시를 대표하는 자한기르 칸, 배드민턴의 피터 게이드 등, VS는 세계의 위대한 플레이어들에 의해 사용되어져 권위있는 토너먼트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아왔습니다. 바볼랏 내츄럴 스트링은 수많은 투어 플레이어들의 요구에 응해가며 몇십년에 걸쳐 진화를 거듭해 왔습니다. 현재는 특수한 프로세스를 사용함으로서 강도를 높임과 동시에 천연소재만의 뛰어난 특성을 유지해가며 보다 높은 스트링효율을 실현했습니다. 이러한 콤비네이션은 바볼랏 VS스트링을 투어 챔피언들 뿐만이 아니고, 동호인들에게도 흔들림없는 스탠다드 스트링으로 만들어 온 것입니다. 과거에는 내츄럴거트만이 라켓에 맬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었습니다. 테니스의 진화와 함께 오늘날에는 폴리에스테르와의 하이브리드 조합으로 천연소재의 장점을 최대한으로 살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츄럴 스트링 작업 또한 하나의 예술

내츄럴 스트링은 천연소재입니다. 주원료가 되는 소재는 소내장의 콜라겐을 건조한 것입니다. 내츄럴한 구조를 살리기 위해서는 스트링작업시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는데, 프로페셔널 머신을 사용하여 메인과 크로스 스트링사이의 꼬임이나 과다한 마찰을 방지해가며 신중하게 줄을 당겨야 합니다. 이러한 고품질의 스트링을 작업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전문가적인 손길이 필요할 것입니다.

VS스트링, 바볼랏 브랜드밸류의 가치

타 제품과 비교할 수 없는 기술과 품질의 바볼랏 VS스트링은 140년에 걸쳐서 개량을 거듭해, 이미 탑클래스의 성능을 유지하여 플레이어들을 만족시켜오고 있습니다. 에릭 바볼랏은 지나온 역사를 돌아보며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저의 고조부께서는 1875년에 리옹에서 천연소재를 사용한 테니스 스트링을 발명했습니다. 현재 우리 생산기지는 부르다뉴(프랑스)지방 플로에멜의 도축시설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올해 이 공장을 설립하고 40주년을 맞이합니다만, 25명의 남녀 전문스태프가 이 회사와 바볼랏VS제품의 원점이 되는 ‘브야우디(장 처리전문가)’의 직업을 프로로서 지속적으로 그리고 열정적으로 보전하고자 합니다.”

계속 읽기